환경부는 “주유소처럼 국민 생활과 이동 거점이 중심인 곳에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충전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2025년까지 완속충전기 누적 50만기, 급속충전기 누적 1만 5천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수도권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전국에 누적 450기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미래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정유·가스 공급 6개사와 맺는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오일, SK가스, E1 등 정유·가스 공급 6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정유·가스 공급 6개사는 미래차 충전시설의 사업 추진계획을 소개하며, 한국환경공단은 환경부의 충전사업 재정지원과 구축방안에 관해 설명한다.
“충전소 찾는 불편 줄어들 것”
우선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기,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재정을 지원하고, 한국환경공단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한다.
SK에너지는 전기차 급속충전기 설치와 함께 충전, 세차, 정비 등 차량관리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사업체계를 구축한다. GS칼텍스 서울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매년 40기 이상 구축하고, 전기차 이용 환경개선 사업을 지속해서 개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23년까지 직영주유소, 물류센터 등에 100kW 이상급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00기 이상을 구축한다. S-오일도 직영주유소를 대상으로 충전기 설치 가능한 주유소를 선정해 매년 30기 이상의 충전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SK가스와 E1은 수도권 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한 부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 등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구축되면 그간의 충전 불편을 상당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면 사용자가 충전기를 찾아다니는 불편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세차·정비 등 주유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린뉴딜 미래차 보급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은 충전시설의 속도감 있는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사업자가 충전기반시설 구축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어 보다 속도감 있는 충전시설 구축이 가능해지고, 특히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 구축이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권필 기자 feeli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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